세계 최초 불교음악 예술가 전문교육학과!

한국음악과

대회 협연자 공고 & 자료실

2021학년도 비교과 프로그램 공모전 개최 안내
등록일
2021-10-18
작성자
한국음악과
조회수
48

1

사업목표 및 필요성

. 사업 필요성

1) 재학생 수요와 요구를 반영한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활성화 필요

2) 재학생의 핵심 역량 강화 및 개인 능력 강화 필요

3) 실효성 있는 프로그램 운영·개발 확대 필요

. 사업목표

1) 학생들의 비교과 교육과정 참여를 통해 대학 교육의 혁신 도모

2) 전 재학생의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 유도 및 프로그램 활성화

3) 신규 프로그램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창의적 역량 강화

 

2

사업내용

< 추진 배경 >

­ 학생들이 스스로의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직접 설계하도록 하여 자기 주도적 비교과 학습 역량을 강화하고자 함

­ 학생들이 실질적으로 원하는 비교과 프로그램을 발굴하기 위해 학생 주도적으로 요구 조사를 시행한 후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교육 수요자 중심의 비교과 프로그램 발굴

­ 비교과 프로그램을 학생들이 여건 분석(타대학 사례)-결과 도출-세부 계획 작성-기대효과 등 종합적 보고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종합 설계 능력 함양

­ 비교과 프로그램 발굴 전 과정에 참여함을 통해 재학생들의 비교과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 증대

. 사업명 : 1-1-1<3. 비교과 통합관리 및 성과 공유·확산

구분

내용

공모주제

학생들이 희망하는 비교과 프로그램 발굴

- 창의적인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 참신한 프로그램명 및 운영 내용

- 내가 만드는 비교과 프로그램

접수기간

- 2021.10.14.() ~ 11.12.()

응모자격

- 교내 재학생 및 교직원 [개인 또는 팀(3명 이내)]

휴학생 제외

공모영역

(공모주제)

- 아래 1~2영역 중 선택하여 프로그램 기획 [붙임2] 서식 참조

1영역 : 참사람 인재 양성 프로그램

1) 사회 공헌 인재 양성 비교과 프로그램

- 자비실천 역량 함양에 주안점을 두고 사회봉사, 지역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

2) 지역 상생 비교과 프로그램

- 전문성, 기술 활용에 주안점을 두고 지역과의 상생을 도모할 수 있는 비교과 프로그램

3) 실생활과 관련한 비교과 프로그램

- 4차 산업 시대에 필요로 하는 실생활 관련 비교과 프로그램(S/W, H/W, IOT, 일상생활 관련 등)

2영역 : 기초-심화 연계 강화 프로그램

1) 전공 교육 기초-심화 연계 프로그램

- 기초-심화 학습을 통해 해당 전공 능력을 단계적으로 강화할 수 있는 비교과 프로그램

2) 교양 교육 기초-심화 연계 프로그램

- 5대 핵심역량 중 하나의 역량을 단계적(기초심화)으로 강화할 수 있는 비교과 프로그램

전공 및 교양 모두 기초/심화에 대한 세부 추진 내용 작성 필요

행정부서 및 학부()/전공을 연계한 프로그램 기획 가능

예시) 행정부서 : 포토샵 기초 교육 학과(미술학과) : 포토샵 심화 교육

제출방법

< 재학생 >

- 유드림스를 통한 온라인 제출(프로그램명 : 내가 만드는 비교과 프로그램 공모전)

< 교직원 >

- 교육역량개발센터 부서메일(Deep@dongguk.ac.kr)로 제출

제출자료

- 공모전 응모 신청서(소정양식) 1.

-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계획서(소정양식) 1.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서(소정양식) 1.

유의사항

- 타 공모전에서 수상된 적이 없고, 본인의 아이디어로 구성된 프로그램이어야 함

- 접수된 응모작은 반환하지 않으며, 입상작에 대한 저작권, 소유권, 판권, 특허권, 2차적 저작물 작성권 등 일체의 권리는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에 귀속됨

- 공모전 참여인원과 심사 결과에 따라 수상 인원은 달라질 수 있으며, 적합한 수상 작품이 없을 시, 수상자를 선발하지 않을 수 있음

- 공모전 제출 수에는 제한이 없으나, 점수가 높은 1건을 대상으로 시상함(중복 수상 불가)

- 접수기간 및 결과 발표일은 사정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 출품작의 저작권으로 인한 분쟁 책임 및 비용부담은 응모자에게 있으며, 문제 발생 시 수상 취소 및 상금 반환 처리됨

시상내용

(캠퍼스총장상)

구분

인원

시상금액

참사람 마일리지

최우수상

1()

300,000

14

우수상

1()

200,000

12

장려상

1()

100,000

9

참가상

전체

-

4

< 재학생 부문 >

구분

인원

시상금액

최우수상

1()

300,000

우수상

1()

200,000

장려상

1()

100,000

< 교직원 부문 >

최종 선정된 수상 프로그램은 차년도 비교과 프로그램에 실제 활용될 수 있도록 해당 부서와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며,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운영내용은 교원(해당 부서)과의 논의를 통해 수정·보완할 예정임

관련문의

- 온라인(카카오 플러스) : http://pf.kakao.com/_jLwqs

동국대학교 교육역량개발센터친구 추가하면 1:1 대화문의 가능

- 유선(교육역량개발센터) : 2811, 2813

. 세부내용 : 재학생 수요와 요구를 반영한 비교과 프로그램의 발굴 및 운영·확대를 위한 공모전 진행

. 평가방법

순번

구분

소속

직급

성명

비고

1

위원장

교육혁신처

처장

손민희

 

2

위원

교육역량개발센터

센터장

정여원

 

3

위원

교수학습개발센터

센터장

한정호

 

4

위원

인문대학 국사학전공

학과장

박광연

 

5

위원

교육혁신팀

팀장

민준석

 

6

위원

파라미타칼리지 학사운영실

실장

전옥경

 

7

위원

총학생회

회장

이후빈

 

1) 심사위원

평가항목(만점)

평가기준

배점

주제 및 내용(20)

주제와 내용이 부합하는가?

20

15

10

5

역량 맵핑(20)

적합한 핵심역량과 맵핑되어 있는가?

20

15

10

5

교육 내용의 적합성(20)

교육 내용 및 교육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정하였는가?

20

15

10

5

역량 향상도(20)

재학생의 역량 향상에 도움이 되는가?

20

15

10

5

독창성 및 흥미 (20)

프로그램이 독창적이고 흥미를 유발하는 요소가 있는가?

20

15

10

5

100

가산점

(2영역)

최소 2,

최대 5점 부여

내용 연계

(2.5)

기초 교육 이후, 심화 교육이 충분히 이해될 수 있도록 내용의 연계가 적절하게 되어있는가?

2.5

2.0

1.5

1

교수법 다양화

(2.5)

기초-심화 단계별로 학습목표 강화를 위해 적절한 교수법이 활용되었는가?(ex: 플립러닝, 코너스톤디자인, 팀현장학습 등)

2.5

2.0

1.5

1

5

2) 평가기준

. 수상사 선정

1) 수상작은 전체 심사위원의 평균점수(심사위원 점수합계/심사위원 수) 고득점 순으로 선정

2) 동점자의 경우 세부 평가기준 중 교육 내용의 적합성의 고득점자를 선정

세부 평가(교육 내용의 적합성) 점수가 동일할 경우 독창성 및 흥미→➂주제 및 내용→➃역량 연계 순으로 평가 점수를 비교하여 고득점자를 선정

3) 적합한 수상작품이 없을 시, 수상자를 선발하지 않을 수 있음을 참조

4) 출품작 수에는 제한은 없으나, 점수가 높은 1건을 대상으로 순위를 매김

 

구분

시기

비고

공모전 공고

- 2021.10.14.()

학교 및 교육혁신처 부서 홈페이지, 기타(SNS, 에브리타임 등)

공모전 신청서 접수

- 2021.10.14.() ~ 11.12.()

 

공모전 심사

- 2021.11.23.() ~ 11.30.()

 

수상자 발표

- 2021.12.15.()

교육혁신처 홈페이지 공고

수상자 시상

- 2021.12.20.() 이후

상장 개별 수령

3

추진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