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불교음악 예술가 전문교육학과!

한국음악과

학과공지

제2회 전국 대학생 교양 콘테스트 개최 안내
등록일
2021-09-13
작성자
한국음악과
조회수
3

2회 전국 대학생 교양 콘테스트 개최 안내

- “내가 만난 인생 교양”-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부설 한국교양기초교육원은 전국 대학생 여러분이 그 동안 수강했던 교양수업을 통해서 무엇을 배우고, 익혔으며 또 어떻게 성장하였는지를 여러분의 생생한 목소리로 듣고자 2회 전국 대학생 교양 콘테스트를 개최합니다.

지금까지 수강했던 교양 수업들을 떠올려 보고, 여러분의 지적 성장과 정서적 함양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인생 교양수업에 대해 자신의 목소리로 힘껏 자랑하고 신나게 추천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전국 대학생들의 교양수업을 통한 성장 스토리를 귀 기울여 들을 수 있기를 응원하며 기대하겠습니다.

 

한국교양기초교육원장 이 보 경

 

1

 

개 요

 

1. 공모내용

 

참가 자격 : 전국 4년제 대학생

(팀 또는 개인 단위로 1개 유형만 응모 가능, 팀의 경우 5명 이하로 구성하되 지원자 모두 해당 교양 교과목을 반드시 수강하여야 함)

2020년 제1회 전국 대학생 교양 콘테스트 수상자 참여 불가(수상자 개별 지원 및 수상자가 속한 팀 구성 불가)

 

전국 대학생 교양 콘테스트 개요

참가방법

 

2019학년도 1학기부터 20211학기까지 본인이 수강한 교양 교과목 중 인생 교양교과목 가운데 1과목을 동영상 발표문으로 소개

(제출자료)

참가 신청서 1, 개인정보 제공 및 활용 동의서 1,

동영상 발표문(동영상 PPT자료 + 발표영상 5분 이내)

1) 인문 및 사회 2) 자연과학 3) 복합 분야 교과목 중 우수한 작품을 예산 범위 안에서 최대한 선발하고 포상할 예정

운영

예선 결과 발표

(11.5.() 예정)

 

동영상 발표문의 예선심사를 통해 본선 진출 작품 선정

 

 

 

본선 : 에세이

11.5.()

~

11.19.()

 

본선 선정작은 동영상 발표문에 소개한 내용을 심화·발전시킨 에세이 제출

 

 

 

최종 결과 발표

(12.3() 예정)

 

 

대상 (300만원), 최우수 (200만원),

우수 (100만원), 장려 (50만원)

 

* 지도교수 동반 선정작의 경우, 우수 지도교수에게 50만원 별도 지급 예정

* 12.10.() 시상식 및 발표회 예정

 

 

 

 

 

2

 

세부 내용

 

1. 추진 일정

예선

(동영상 발표문 접수)

예선

결과 발표

본선

(에세이 제출)

최종

결과 발표

 

 

 

 

접수 기간:

9.23.()

~ 10.18.()

11.5.()예정

제출 기간:

11.5.()

~ 11.19.()

(본선 선정작 대상)

12.3.()예정

심사결과는 개별통보 및 한국교양기초교육원(http://konige.kr) 홈페이지에 공개함.

상기일정은 변동될 수 있음.

2. 응모방법

지원자 제출서류

[별첨1] 콘테스트 참가 신청서 1

[별첨2] 개인정보 제공 및 활용 동의서 1

발표자료 (동영상 제작을 위한 PPT자료. pptx파일)

동영상 발표문 (발표영상 5분 이내. mp4파일)

<접수 방법>

1. 지원자는 위 서류를 10. 18.() 13시까지 이메일(konige@kcue.or.kr)로 제출

2. 교기원은 이메일 확인 후, 신청자에게 웹하드 아이디 및 비밀번호 발송

담당자의 이메일 확인 및 아이디/비밀번호 부여까지 최대 1일 소요 예상

3. 지원자는 안내메일에 받은 후 웹하드(only.webhard.co.kr)에 위 자료를 10. 18.() 자정까지 업로드(ppt파일, mp4파일)

제시한 기한을 넘긴 신청서류와 영상자료는 인정하지 아니함 (제출확인이 가능한 기간을 고려하여 시간적 여유를 두고 제출할 수 있도록 권장)

※※ 참가접수 후 동영상과 발표문을 제출하지 않은 경우 지원이 취소됨

 

3. 동영상 발표문 안내

동영상 발표문이란? ‘인생 교양교과목을 통해 자신이 성장하게 된 스토리를 아래의 목차에 따라 진솔하게 소개하는 발표자료 (5분 이내)

 

<발표자료 및 동영상 발표문 목차>

교과목 및 교수님 소개

: 강의목적, 강의 주요 내용, 담당 교수 소개, 교수법, 수강동기 등

2. 인생 교양 교과목으로 선정한 배경과 이유

3. 교과목의 특·장점

4. 성장 스토리 (예시)

1) 수업과 과제를 통해 새롭게 알게 된 지식과 변화된 태도

2) 교과목에서 다룬 주제 중 심화·발전시키고 싶은 주제와 이유

3) 교양수업이 나의 진로에 실제적으로 미친 영향

4) 교양수업이 나의 삶과 가치관 형성에 실제적으로 미친 영향

5) 기타

동영상과 발표문 내 활용한 자료(파워포인트 템플릿, 폰트 등)에 대한 저작권 침해소지가 없음을 확인 후 제출

본선 심사를 위한 에세이 양식(표지 및 증빙자료 포함 A4 10매 이내) 및 관련 세부사항은 추후 해당자(예선 통과자)에게만 안내할 예정

※※ 에세이를 제출하지 않은 예선 통과자는 수상 대상에서 제외함

3

 

평가 및 선정

 

1. 심사 및 시상

서류심사 : 응모 서류 및 연구 윤리 문제(표절, 위조, 변조 등) 여부 확인

예선 및 본선 심사 : 해당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심사

시 상 내 역 : 00

구분

수상 주체

상금

수상작 편수

대 상

한국대학교육협의회장상

3,000,000

0

최우수상

2,000,000

0

우 수 상

1,000,000

00

장 려 상

500,000

00

총 참여인원 및 심사에 따라 최종 수상작 편수는 변동될 수 있음

수상작을 지도한 교수 중 우수 지도교수를 선정하여 상금 50만원 지급 예정

※※ 수상자는 추후 콘테스트와 관련된 한국교양기초교육원 행사에 적극 참여하여야 함

 

2. 동영상 발표문 심사기준

항목

주요 내용

배점

교양 교과목의 적절성

(학술성 및 보편성)

학생()이 선정한 교양 수업은

1)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의 기초학문 영역에서 학술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는가? (학술성)

2) 전 학문 분야에 기초가 되는 넓은 범위의 지식과 식견을 제공하는 하는가? (보편성)

[별첨 5] 대학 교양기초교육 표준 모델 자료 확인 및 참조

30

2. 내용의 적절성

학생()의 성장 스토리에 교양 수업을 통한 성장과 변화가 구체적으로 잘 나타나는가?

25

3. 표현의 적절성

정확한 어조와 발음, 어휘와 표현을 통해 발표 내용과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가?

20

4. 기대 및 파급효과

교양 수업을 통한 학생()의 성장 스토리가 교육계와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25

2020년 제1회 전국 대학생 교양 콘테스트 홍보 영상 참조

(링크: https://youtu.be/c595pk5tIY8)

 

문 의 처 :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부설 한국교양기초교육원 (02-6919-3954)


첨부파일중 PDF미리보기

파일 열람을 위해서는 아크로뱃 리더 설치가 필요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리더를 다운로드 받으세요.
Get Acrobat Reader web logo